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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촉물(굿즈) 기획을 해온지 벌써 15년인데요. 짧지 않은 기간이었으나 많은 경험을 한 것 같습니다. 익숙해질 때면 새로운 일이 생기면서 도파민을 자극시키는 하루 하루가 스팩타클하고 재밌기도 한데요. 인생은 끝이 없는 모험이라 누군가 그러지 않았나요?





그러나 15년 간 꾸준한 것들도 있었습니다. 바로 브랜드 마케터분들께서 매일 매일하시는 판촉물 굿즈 고민들인데요.

"매달 진행해야 하는 프로모션에 사용할 굿즈들로 고민이에요."
"요즘 분들은 볼펜에 로고를 찍어 드리면 받지도 않으세요."
"어떻게 하면 매출에 도움 될 프로모션 기프트가 있을까요?"

매번 질문이 같으나 똑같은 대답은 없습니다. 시대 흐름과 소비자 니즈는 매번 변하고 있어서 저번 달에 했던 프로젝트가 이번 달에는 소용 없을 수도 있는데요. 옆에서 지켜보며 항상 하게 되는 생각은 마케팅하시는 분들은 정말 머리가 터질 수도 있다는 겁니다.





경험이 쌓이면 노하우가 되듯이 마케터분들과 많은 소통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찾게 될 방법도 자연스럽게 몸에 익히게 되었답니다. 이 방법을 활용해본다면 판촉물(굿즈) 기획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도 있는데요. 우선 처음이 중요하듯 천천히 스텝 바이 스텝으로 가보세요.

판촉물, 굿즈, 프로모션 기프트, GWP 등 홍보물에 대한 명칭입니다. 보통 '판촉물'이 많이 쓰이지만 뭔가 저렴한 느낌이랄까? 그래서 '굿즈'나 '프로모션'이라고 얘기합니다. GWP는 Gift With Puchase의 약자로 마케터분들이 종종 사용하시는데요. 명칭이 중요한게 아니겠지만 소통에서는 중요한 부분이라 가능한 통일성있게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판촉물(굿즈)은 고객 입장에서 봤을 때 돈주고 산다면 아깝지만 준다면 "땡큐"인 제품들인데요. 이런 판촉물 굿즈 아이템을 찾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남들과 비슷한걸 하게 되면 윗선에 좋지 못한 소리를 들을 수 있고 차별 있는 아이템을 하려고 한다면 허들이 너무 많아서 쉽게 포기하는데요. 무에서 유를 만드는 방법이 아니라 융합하는 방법으로 아이템 기획을 추천드립니다.





판촉물 굿즈 선별하기

저는 주로 핀터레스트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분들은 한정적이며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아이템이 많다고 합니다.

맞습니다. 핀터레스는 참고용입니다. 주제를 보냉백으로 정하면 보냉백만 검색을 해보세요. 만약 알아보다가 융합하는 아이디어를 얻었다면 PPT로 정리해보세요. 제품이 정리 되었다면 정리된 페이지에 제품 장단점을 써보시고요. 그러면 몇 가지 아이템이 추려지는데 그 아이템을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상과 연결되는지 보세요. 여기까지 선별되었다면 이젠 견적을 알아봐야겠죠?





판촉물 굿즈 견적 확인하기

시중에 판매하는 기준으로 단가를 정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요. 그래서 생각한 견적과 맞지 않아 진행이 안 되는 상황도 있는데 다들 경험했겠지만 제품 컬리티로 견적을 기준 잡아보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싼게 비지떡이란 말처럼 싸면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요. 또 요즘 소비자분들은 민감하여서 가능한 퀄리티는 협상을 안 하는 것이 좋답니다.

그러나 프로모션이라는 건 버짓(예산)에 따라 진행해야 하므로 본품 단가가 1만원인데 5천원짜리 판촉물을 주게 되는 건 전략젹으로도 맞지 않듯 적정 수준 예산을 정해 접근해야 합니다.

여기서 팁을 드리면 원하는 제품을 정하고 산출된 예산으로 만들어 달라고 하는게 효율적일 수 있답니다. 어떤 곳에서는 문전박대하듯 하시는데 저희 같은 경우 역추산하여서 맞춰드리거나 제외할 부분은 조율하여 맞춰드리곤 합니다.

이렇게 견적을 산출할 수 있는 이유에는 파우치, 가방, 핸드백 등 직접 가공하는 공장을 직운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견적과 퀄리티 두 가지를 다 맞춰 드리는 솔루션이 생기기도 합니다.





위 두 가지가 기본적으로 초반에 선정할 요소로써 마케터 분들이 판촉물만 눈 빠져라 찾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다른 업무도 하려면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랄 텐데요. 그렇기에 저희가 요즘 서비스로 아이템을 선정하거나 기획을 해드린답니다.

파우치, 가방, 핸드백만 만드는 공장으로 착각할 수 있으나 주 분야 외에도 GWP 기획도 많이 했었는데요. 백문이 불여일견, 저희 홈페이지(업그레이드 中)으로 오시면 저희가 진행했던 포트폴리오도 있답니다. 진행한 제품이 다 올라가는 것은 아니니 참고만 해주세요.

매출과 직결되는 프로모션에 대한 팁 몇 가지를 드렸습니다. 말로 하던 걸 글로 쓰려니 어렵기도 한데요. 그래도 판촉물 굿즈 정보도 많으니 궁금한게 있다면 문의주세요. 오늘도 마케터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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